티스토리 뷰

반응형

2024년 현재 양도소득세의 한시적 중과세 유예가 2024년 5월9일까지에서 2025년 5월9일까지 1년 재연장 되었습니다. 내년 말까지 소형이나 지방 미분양 주택을 취득하게 되면 양도세나 종부세도 중과하지 않기로 결정이 된 상태죠. 이기회에 양도를 진행하는 분들은 양도소득세 신고를 해야하는데요, 세무사를 거치지 않고 직접 진행해도 될 만큼 시스템이 잘 갖춰져 있습니다. 직접 납부 전에 대략적인 양도소득세를 계산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양도소득세 계산기

 

 

 

목차

     

     

    양도소득세 계산기 바로가기

    보유했던 아파트나 토지를 팔게 되면서 어느정도 차익이 생겼다면 이에 해당하는 세금을 내야 하는데요, 즉 자산의 양도로 인해서 벌어들인 자본이익에 대해 부과하는 세금을 가리키는 말이 바로 양도소득세입니다. 만약 1년전에 5억에 샀던 아파트를  10억에 팔았다면 5억에 대한 세금을 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하지만 주거했던 기간이나 주택수등에 따라 그 세금이 달라지는데요 이런 복잡한 상황을 직접 손쉽게 계산할 수 있는 양도소득세 계산기를 소개시켜 드리겠습니다.

     

     

     

     

     

     

    양도소득세 계산기 입력 방법

    위에서 소개 시켜드린 양도소득세 계산기는 화면 자체가 매우 깔끔하고 명료하여 많은 분들이 이용하는 계산기인데요, 아래와 같이 아주 간단하고 직관적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래도 잘 이해가 되지 않은 부분이 있을수 있기 때문에 양도소득세 계산기 화면의 각항목에 대한 설명과 입력방법을 설명해드리겠습니다

     

     

     

    ① 양도물 형태 선택

    일반아파트를 매도하는 경우라면 주택을 선택합니다.

    양도소득세 계산기

     

     

    ② 주택수 입력

    보유한 주택수를 입력합니다. 주택수는 양도소득세 중과 대상 혹은 비과세 인지를 판별하는 기준이 됩니다. 현재 1주택자인데 집을 팔고 난 후 무주택자가 되면 1주택을 선택합니다. 현재 2주택자인데 집을 팔고 난 후 1주택자가 된다면 2주택자를 선택합니다. 2주택을 초과한 갯수의 집이 있다면 그 이상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양도소득세 계산기

     

     

    ③ 공동명의 여부 선택

    공동명의 여부를 선택합니다. 매도한 주택이 단독명의로 되어 있었다면 기본공제를 선택합니다. 1년에 한번 250만원의 공제를 받을 수 있는데, 공동명의라면 부부가 각각 250만원씩 공제를 받아서 총 500만원의 공제를 받게 됩니다. 집을 살 때 공동명의를 추천 하는 의미이기도 하죠. 

     

    양도소득세 계산기

     

     

     조정대상지역 선택

    매도할 주택이 위치한 곳이 조정대상지역인지 선택합니다.양도소득세 비과세와 중과세 적용 여부를 판별하기 위한 질문입니다. 양도소득세 계산기 1주택자가 해당 물건을 취득할 당시 조정 지역내에서 주택을 매수했다고 해도, 2년이상을 그곳에서 실제로 살았다면 세금을 내지 않아도 됩니다. (단, 매매가 12억 이하일 경우) 혹시 12억을 넘는다면 기본 세율이 적용됩니다. 만약 2년이상 거주하지 않고 보유만 했었다면 비과세는 적용되지 않고 기본세율로 적용됩니다. 어쨌거나 현재 양도하는 날 기준으로 조정대상지역인지를 적으면 됩니다.

     

    양도소득세 계산기

     

     

    ⑤ 취득가액, 양도가액 및 필요경비 입력

    취득가액은 주택을 구매한 가격을 의미하고, 양도가액은 주택을 누군가에게 판매한 가격을 의미합니다.

    양도계산기 입력부분에서 가장 헷갈리는 부분이 바로 필요경비인데요, 이 부분은 그동안 관련 자료를 얼마나 잘 보관했느냐에 따라 그 입력 상황이 달라지게 됩니다.

    필요경비의 종류는 아래 간단히 설명드린 것처럼 지난 세월동안 그 부동산에 사용한 비용을 모두 입력하게 되어 있기 때문에 오래전 자료가 잘 보관되어 있어야 입력하기가 수월합니다.

     

     

     필요경비의 종류

    - 취등록세, 법무수수료, 부동산 중계 수수료

    - 베란다 샷시를 교체, 난방 시설 및 보일러 교체, 방범창의 확장등 구조적인 수리를 진행한 비용

     

     

     

    양도소득세 자동 계산기 사용 실습

     

    아래와 같은 상황을 기준으로 이제 직접 계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아파트 2주택자

     공동명의

     비조정대상지역 거주

     취득가액 1억3천만원

     양도가액 2억4천만원

     공동명의 지분 50%

     필요경비 415만원

     

    부동산계산기에 들어가신 다음에 아래와 같이 입력합니다. 

     

     

    양도소득세 계산기 입력이 끝나고 나서 양도소득세 계산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계산 결과가 나타나게 됩니다. 공동명의이기 때문에 총 납부금액인 3,826,680의  2배를 하게 되면 총 납부해야 할 양도소득세가 됩니다.

     

     

     

     

     

    양도소득세 필요 경비 정리

    필요경비를 계산하는 것이 좀 헷갈릴수 있는데요 몇가지 정리를 해 보려고 했는데 범위가 넓어서 더 자세히 정리해 놓은 곳을 링크 남겨 드립니다. 참고하셔서 빠짐없이 필요경비 처리하시기 바랍니다.

    대표적으로 인정받는 필요경비는 취득세, 법무사 수수료, 중개수수료, 난방시설 교체비용 등...많은데 아래 들어가시면 상세한 사항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양도소득세 상담 및 신고 컨설팅

    양도소득세가 어느정도의 수준으로 나오게 될지 직접 미리 계산해 보는 양도세계산기에 대해서 다루어 보았습니다. 직접 해보시는것도 좋긴 한데 만약 상황이 복잡하고 많이 헷갈리시면 세무사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은 방법인 것 같습니다. 어떻게 보면 전문가가 아닌 일반인이 직접 등록하는 것 보다 더 절세 할 수 있는 팁을 얻게 되어서 컨설팅 수수료 이상을 얻어내실 수도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