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많은 사람들이 반려동물들과 함께 인생의 행복을 나누며 살아가고 있습니다. 이런 인생의 동반자라고 표현해도 전혀 부족함이 없을 소중한 존재가 내 곁을 떠나는 경우에 그 슬픔이 상상이상이라는 것은 많은 분들이 공감하실 것입니다. 이제는 반려동물이 하늘나라로 떠난 이후에 장례를 치루는 일들이 그렇게 이상한 일이 아닌데요, 오늘은 이런 반려동물들의 장례 절차와 장례 업체 에 대해 알아보도록 보겠습니다.
목차
반려동물들의 장례
반려동물들은 평균 15~20년을 산다고 합니다. 반려인구가 1500만명에 육박하는 현 시대에서 반려동물들의 죽음 즉, 펫로스(Pet loss)를 경험하는 분들도 그만큼 늘어났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반려인에게는 반려동물의 죽음이 마치 가족을 잃은 슬픔과도 같지만, 주변의 반려동물을 키우지 않는 분들은 이러한 마음을 공감하기가 어려운것이 현실입니다. 따라서 이런 슬픔을 종종 감춰야 할 개인적인 일 들로 치부하는 일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결국 반려동물들의 시신을 적법한 절차 없이 처리하게 되는 경우가 많아지고 이런 것들이 종종 주변 이웃들과의 갈등같은 사회적 잇슈로 부각되기도 합니다.
✅ 국가동물보호정보시스템
이에 국가동물보호정보시스템에서는 반려인들이 데리고 있는 반료동물들을 등록하게 하여 관리하는 시스템을 구축해 놓고 있습니다.
그리고 각 지자체의 동물장묘업을 진행하는 업체들을 등록하게 하여 합법적으로 반려동물들의 장례 절차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우리 지역에서는 어떤 업체들이 등록되어 있는지 확인하셔서 안전하고 반려동물들을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반려동물 장례 및 장례 절차
✅ 동물장례정보포털
그리고 동물장례정보포털에서는 합법적인 장례식장을 연결시켜주어서, 불법적으로 반려동물의 사체를 소각하거나 처리하는 일들을 방지하고 있습니다. 반려동물들의 장례를 진행하고자 하는 곳이 합법적인 곳인지 꼭 확인하시고 진행해 주셔야 할 것 같습니다.
✅ 반려동물 장례 절차
반려동물이 무지개다리를 건너게 되면 아래와 같은 절차를 거쳐 장례절차를 진행한다고 합니다.
1. 사망확인 : 맥박이나 숨소리, 혀 처짐과 코의 건조 유무를 통해 사망을 확인합니다.
2. 사후조치 : 사후경직으로 인한 출혈을 방지하고 장례전까지는 부패를 늦출수 있도록 조치를 취하게 됩니다.
3. 장례식장 예약 : 거리나 비용 그리고 시설등을 고려하여 합법적이 장례식장을 예약합니다.
4. 장례식장 이동 : 예약한 날짜에 장례식장을 방문합니다. 직접 이동이 어렵다면 픽업이나 대행서비스 이용 가능합니다.
5. 장례식 진행 : 반려동물 장례식에는 염습, 추모예식, 화장 순서로 진행됩니다.
6. 유골 안치 : 유골은 자택보관, 봉안당안치, 추모보석 제작등 다양한 방법으로 진행 가능합니다.
7. 동물등록 말소 : 동물등록 말소하여 최종 사망신고를 진행합니다.
좀 더 상세한 진행 내용은 아래 들어가시면 확인하실 수 있으니 꼭 확인하시고 사랑하는 반려동물들을 보내주세요
이제는 동물들이 단순한 애완동물이 아닌 마음을 치유하고 희노애락을 나누는 반려동물이 된지 오래입니다. 누구나 자신의 곁을 떠나는 존재에 대한 슬픔과 그리움이 깊어지는 것은 마찬가지일 것입니다. 그것이 사람이던 동물이던 , 추억이 있는 물건일지라도 말입니다.
이제 이곳을 떠나 우리들은 어딘지 모를 새로운 곳으로 떠나는 반려동물들을 합법적인 장례절차를 통해 소중하고 고귀하게 보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