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요새 갑자기 추워지면서 바람까지 심상치 않게 불고 있습니다. 실내에 있다가 무방비 상태로 이런 건조하고 찬 날씨에 노출된 날은 목감기가 걸리기 쉽습니다. 목이 아프고 따끔거리거나, 쉰 목소리가 나며 답답한 증상이 느껴지신다면 목을 촉촉하게 유지하고 염증을 완화할 수 있는 음식과 차를 섭취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데요 목감기에 좋은 음식과 차를 알려드릴테니 잘 관리하셔서 빨리 완치되시길 바라겠습니다.
목차
목감기에 좋은 음식
1) 꿀
꿀은 천연 항균 효과로 목의 염증을 완화하고, 감기 증상을 줄이는 데 도움을 주는데요 따뜻한 물이나 차에 꿀을 섞어 마시면 목을 부드럽게 하고, 자극을 줄여서 기침을 억제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목감기 걸렸을 때 꿀 먹는 방법:
- 따뜻한 물 1컵에 꿀 1스푼을 섞어서 천천히 조금씩 마셔주면 목을 촉촉하게 하면서 기침이 가라 앉습니다.
꿀차 만드는 방법 ▶ - 생강차, 레몬차와 꿀을 함께 섞으면 몸이 후끈해 지는 느낌이 나면서 더욱 효과적입니다.
2) 배
배는 기관지 건강에 좋은 과일로 알려져 있는데요, 목감기 걸리면 이제 기침이 나기 시작할텐데 특히 목의 염증을 줄여서 통증을 줄이고 기침을 억제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배는 생으로 먹어도 좋지만, 찌거나 즙으로 만들어 먹으면 더 부드럽게 섭취할 수 있습니다.
배 섭취 방법:
- 배의 속을 조금 파내고 그 안에 꿀을 넣은 찐 배 를 만들어 드시면 좋습니다. 꿀 이외에도 대추를 넣어 쪄서 같이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꿀배차 만드는 방법 ▶ - 배즙을 만들어 따뜻하게 데워 마시면 앞서 소개시켜드린 꿀물을 드시는 것과 같이 기침을 진정시킬 수 있습니다.
3) 생강
생강은 몸을 따뜻하게 하고 염증을 완화하는 성분이 풍부한데요, 특히 목의 통증을 줄이고 면역력을 높이는 데 효과적입니다. 평소에 생강으로 생강청을 만들어 놓으시는 분들도 많더라구요.
생강 섭취 방법:
- 생강차: 얇게 썬 생강을 물에 끓여 차로 마시기.
- 생강과 꿀을 섞어 따뜻한 물에 타서 섭취. 혹은 마트에서 생강청을 구매하셔서 드셔도 같은 효과를 보실수 있어요.
- 생강청은 평소에 생강으로 만들어 놓으시면 몸이 조금 으슬할때도 마셔주면 좋답니다.
생강청 만드는 방법 ▶
4) 도라지
도라지는 배와 더불어 기관지와 목 건강에 탁월한 효능이 있는 전통적인 식재료입니다. 기침과 가래를 완화하고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줍니다. 기침뿐 아니라 가래를 삭히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도라지 먹는 방법:
- 도라지 꿀물 만들어 마시기 : 도라지를 얇게 썰어 꿀과 함께 섞어 물에 넣어 마시면 효과적입니다.
- 도라지 나물로 반찬으로 섭취하셔도 도움이 됩니다.
5) 감
감은 떫은맛을 내는 탄닌 성분이 있는데 이 성분이 목의 염증을 억제하고, 목의 따끔거림을 완화해줍니다. 특히 감기 초기에 효과적입니다.
감 드시는 방법:
- 말린 감(곶감)을 간식으로 섭취.
- 감을 얇게 썰어 차로 우려내기.
목감기에 좋은 차
1) 유자차
유자는 비타민 C가 풍부하여 면역력을 높이고, 목의 통증을 완화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유자의 상큼한 맛은 기분까지 좋게 만들어 주기 때문에 심리적으로도 감기에 대한 저항성을 더 높일 수 있을것 같습니다.
유자차 만드는 방법 : 유자차 만들기 ▶
- 시중에서 판매하는 유자청을 구매하셔서 1~2스푼을 따뜻한 물에 타서 마시기.
- 판매용 유자청이 내키지 않으시는 분들은 직접 유자를 얇게 썰어 꿀에 재워 두었다가 활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2) 대추차
대추는 몸을 따뜻하게 하고 피로 회복에 좋습니다. 목의 염증을 줄이고, 감기 증상을 완화하는 데 유용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대추차 만드는 방법 : 대추차 만들기 ▶
- 대추를 물에 끓여 차로 우려내기.
- 꿀이나 생강을 추가하면 효과가 더욱 좋아집니다.
3) 레몬차
레몬은 유자와 비슷하게 풍부한 비타민 C로 면역력을 강화하고, 목의 통증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줍니다. 따뜻하게 마시면 목을 촉촉하게 유지하는 데도 좋습니다. 유자보다는 사시사철 마트에서 쉽게 구할 수 있기 때문에 유자차보다는 쉽게 만드실수 있습니다.
레몬차 만드는 방법 : 레몬차 만들기 ▶
- 레몬 슬라이스 1~2조각에 꿀을 넣고 따뜻한 물에 우려내기.
4) 민트차
민트는 목의 자극을 진정시키고, 시원한 느낌을 줍니다. 허브 성분은 염증을 줄이고 기분까지 상쾌하게 만들어 줍니다.
민트차 만드는 방법: 민트차 만들기 ▶
- 말린 민트 잎을 물에 우려내 차로 마시면 좋습니다.
- 시중에서 구하기가 비교적 쉬워서 바로 구매한 민트에 꿀을 추가해 단맛을 첨가하여 차로 드시면 더욱 좋습니다.
5) 모과차
모과는 목을 부드럽게 하고, 감기 증상을 완화하는 데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는데요, 특히 기침을 동반한 목감기에 좋습니다.
모과차 만드는 방법: 모과차 만들기 ▶
- 모과를 얇게 썰어 꿀이나 설탕에 재워두고 따뜻한 물에 타서 마시면 효과적입니다.
목감기에 좋은 생활 습관
- 따뜻한 환경 유지:
- 목감기가 있을 때는 목을 따뜻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무실이나 퇴근 후 집에 계실때에도 스카프나 목도리를 사용해 체온을 보호하시면 회복이 빨라집니다.
- 충분한 수분 섭취:
- 따뜻한 물이나 차를 자주 마셔서 목을 촉촉하게 유지하세요. 찬물보다는 따뜻한 물이 좋습니다.
- 가습기 활용:
- 실내 공기를 촉촉하게 유지하면 목의 건조함을 줄여주기 때문에 목감기 회복에 좋습니다.
목감기 걸렸을 때 적정 실내 습도는 여기를 확인해 주세요 ▶
- 실내 공기를 촉촉하게 유지하면 목의 건조함을 줄여주기 때문에 목감기 회복에 좋습니다.
- 자극적인 음식 피하기:
- 매운 음식이나 차가운 음료는 목을 자극하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목감기를 예방하고 완화하기 위해서는 따뜻하고 자극적이지 않은 음식을 섭취하고, 염증을 줄일 수 있는 차를 꾸준히 마시는 것이 중요한데요, 이번 글에서 소개한 꿀, 배, 도라지, 생강과 같은 음식과 유자차, 대추차, 모과차를 활용하면 목감기를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또한 따뜻한 물을 수시로 마셔서 충분한 수분 섭취를 해주시고 실내도 가습기를 가동해서 너무 건조하지 않게 만들어 주세요. 이런 사소한 노력들에 우리 몸은 빠른 회복으로 보답한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