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올해도 어김없이 지나간  장마로 인해 많은 피해가 있었습니다.  장마기간에 뜻하지 않게 침수 사고를 거친 자동차들도 있을텐데요, 이런 침수 보험사고를 당한 자동차들이 다시 중고차 매물로 나올 경우 판별할 수 있는 몇가지 꿀팁을 공유하려고 합니다.

 

침수차 구별법

 

 

목차

     

     

     

    침수 보험사고란 자동차를 운행하던 중에 자동차 내부로 물이 들어와 시동이 꺼지거나, 주차 중 엔진 등에 물이 들어가서 운행 자체가 불가능하게 되어 자동차에 손해가 발생한 경우입니다.

     

     

    먼저 육안으로 침수여부를  확인하기 전에 인터넷상에서 보험이력과 침수차량으로 등록이 되어 있었는지에 대한 조회를 해 봐야 합니다. 그래야 몸을 써서 에너지 낭비하기 전에 이런 차량들을 필터링 할 수 있습니다.

     

     

     

    1.   중고차 침수차량 조회해 보기

    카히스토리라는 사이트를 이용하여 차량번호만 입력해 보면 무료로 침수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무료침수 사고조회 차량번호 입력

    침수차 구별법

     

    또한 자동차 365라는 사이트에서도 조회가 가능하니 크로스 체크 해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침수차 구별법

     

     

    2. 엔진룸 진흙 청소 흔적 및 부식 진행 확인 

    차량이 물속에 어느정도 잠겼던 상태라면 반드시 진흙이나 찌꺼기들이 묻어있게 되어 있습니다. 이는 중고차 업체가  이미 청소를 진행했을 경우 찾기 힘들수 있지만 꼼꼼히 살펴보면 부속품 결합볼트의 십자선이나 결합부위 사이에 녹이 슬었거나 흙이 묻었던 흔적이 있을것입니다.

     

    침수차 구별법침수차 구별법
    침수차 구별법침수차 구별법

     

    3. 퓨즈박스 확인 

    퓨즈박스를 열어보면 내부에 꽃혀있는 많은 퓨즈들 사이에 오염물질이 있을수 있습니다. 퓨즈박스 자체가 방수가 아니기 때문에 물이 들어갔다면 반드시 흔적이 있습니다. 

    아니면 새것으로 통째로 교환했을수도 있으니, 차량 연식에 비해 퓨즈박스가 너무 새것이라면 의심해 봐야 합니다.

     

    침수차 구별법침수차 구별법
    침수차 구별법침수차 구별법

     

    4. 안전벨트를 끝까지 당겨보자

    안전벨트는 내부에 롤러형식으로 감겨있는 구조입니다. 물이 차올랐었다면 이부분이 물속의 오염물질에 노출되었었을 것이고 안전벨트를 당겼을때 끝부분에 아직 덜마른 흔적이나 흙이 묻었다면 100% 침수사고 차량입니다.

    벨트또한 너무 새것이라면 당연히 의심해 봐야 합니다.

     

    침수차 구별법침수차 구별법

     

    5. 안전벨트 제조일자 확인하기

    물론 안전벨트를 교체했다면 흔적이 없을 것입니다. 이때는 뒷좌석 으로 가서 앞좌석 안전벨트의 하단을 보면 안전벨트 제조일자가 붙어있습니다. 차량이 2018년 식인데 안전벨트가 2022년 꺼면 이상하겠죠?

     

    침수차 구별법

     

     

    6. 좌석 하부 살펴보기

    시트는 운전석이나 조수석이나 상관없이 하부에 상당히 복잡한 철재(steel) 프레임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리고 이 프레임들 사이로 와이어링 (wiring; 전선) 들이 복잡하게 지나가기도 하지요.

    침수가 되었었다면 이 부분은 반드시 오염물질들이 걸려있을수 밖에 없습니다. 좌석을 통째로 빼서 청소를 했다면 없을수도 있지만 적당히 청소해서는 절대 오염물질을 제거하기 힘든 부분입니다.

     

    침수차 구별법침수차 구별법
    침수차 구별법침수차 구별법

     

    7. 운전석 페달 부분 확인 및 바닥 시트 들쳐보기

    운전석의 엑셀 및 브레이크 뒷 부분은 사실상 사각지대 입니다. 평소에 주인인 우리조차도 청소를 하기에 굉장히 어려운 부분이죠. 이런 부분에 침수가 되었었다면 반드시 오염 흔적이 있습니다. 또한 바닥 시트를 들쳤을때 곰팡이 같은 것이 관찰되면 여지없이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8. 트렁크 열어보기

    트렁크를 열어서 밑에 부직포 시트를 올리고 보조타이어 (요즘 차량은 없을수도 있음) 가 있었던 공간을 살펴봅니다.

    이 차있었던 흔적이 반드시 보일 것입니다.

    그리고 트렁크를 여는 순간 곰팡이 냄새 같은 것이 난다면  꼭 의심해 봐야 합니다.

     

    침수차 구별법침수차 구별법

     

    9. 차량도어 고무 몰딩 확인

    차량의 도어를 열고 나면 웨더스트립이라고 하는 외부 소음 차단, 빗물 유입 방지를 위한 고무 몰딩이 있습니다. 

    손쉽게 손으로 벗길수 있으니 살짝 빼서 내부에 물이 찼던 흔적이 있는지 확인해 보세요.
    이 부분은 왠만해서는 물이 들어가는 상황이 발생하지 않는 부분입니다.

     

    침수차 구별법침수차 구별법

     

    10. 주유구 열어보기

    마지막으로 주유구 열어보기 입니다. 주유구 또한 방수로 처리되는 부분이 아니라서 물이 이 부분까지 찼었다면 반드시 물이 들어가게 되어 있습니다. 열었을때 뭔가 이상한 얼룩이나 녹이 진행된 부분이 있다면 침수의 흔적을 느낄 수 있으실 겁니다.

     

    침수차 구별법침수차 구별법
    침수차 구별법침수차 구별법

     

    10가지를 다 못해보더라도 차량 조회정도는 해 보시고 중고차 구매 진행하시면 큰 일은 없으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무료침수 사고조회 차량번호 입력해서 알아보기

    침수차 구별법

     

     

     

     

    반응형